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상면초, 수업친구 맺기로 배움중심수업

by PMN-박준규 2015. 6. 29.

- 수업나눔 통해 함께 고민·연구하는 배움의 학교문화 형성

 
 
 


가평 상면초등학교(교장 장규일)는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교원 간 철학을 공유하고, 학교혁신 전문가 벤치마킹 등을 통해 혁신교육 마인드를 함양하고자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단위 학교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개발(공동연구)하고, 함께 실천(공동실천)하며, 교육활동에 대해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집단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상면초는 교원들의 개별 역량이 학교 변화와 연계되어 학교의 혁신역량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상면초는 저·고 경력 교원이 ‘수업친구’를 맺어, 수업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배우고 나누고 어울리는 수업친구’라는 슬로건 아래, 매월 2·4주 목요일에 동료 간 공개수업을 통한 ‘수업나눔’이 이루어지고 있다.
 
수업친구는 동료 간 공개수업을 함께 고민하고 계획하며 지원한다. 또한, 공개수업 후에는 함께 성찰일기을 쓰며 개선점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수업친구뿐만 아니라 수업을 참관한 모든 교원이 참여하여 토론하는 수업연수도 이루어진다.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가 기존의 수업연수 과정과 큰 차이를 가지는 것은, 모든 교원이 모여 연구한 후에 연구한 내용을 직접 수업에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공유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습득한 수업모형 및 수업코칭 기법을 다양한 교육활동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상면초 장규일 교장은 “교원 간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배움중심수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있다."며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