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도로위험상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안내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누구나 안심하고 연중 안전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로 위험상황 예보서비스가
시행된다.
경찰청은 실시간 발생하는
교통사고, 도로 공사 등 돌발상황과 결빙도로구간, 급커브·상습안개구간 같은 위험요인을 운전자에게 미리 알려주는 도로위험상황 예보서비스를
16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도로위험상황 예보서비스는
경찰청 중앙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www.utis.go.kr)와 인터넷 포털,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국민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지 ‘국민 중심’에서 접근하여 경찰청, 행정자치부, 국토부, 기상청 등과 협업으로
교통안전정보를 함께 생산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개방, 공유함으로써 가능해졌다.
또한 과거의 사고·기상정보
등을 분석·융합하여 도로별 위험도를 수치화하는 ‘도로사고 위험지수’도 개발하는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들에게 빠르고 안전한 길 안내는
물론이고, 사고위험 요인을 정확하게 사전안내하여 교통사고 발생빈도와 피해정도를 크게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동 서비스는 국민과
함께 정책을 만드는 행자부의 ‘정부3.0 브랜드과제’ 국민디자인단 활동(‘14.4~6월)을 통해 운전자가 꼭 필요로 하는 정책수요를 추가로
발굴하였고, 도출된 국민의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지속적으로 서비스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실제 씽크홀에 타이어가
펑크난 경험을 바탕으로 ‘도로파손상황 정보’를 동 예보 서비스에 포함시켜 달라는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의 아이디어는 국토부와의 협의를 거쳐
정책에 반영된다.
또한 화물차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 중량에 따른 도로 통행제한 정보 제공’이나 자전거 통행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자전거 주의구간 정보 제공’과 같은
국민디자인단의 아이디어도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정부3.0 국민디자인단에
참여한 시민은 “그동안 정부가 만든 정책에 따라가기만 했었는데, 실제 운전자가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고심해 제안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경찰청과 행정자치부는
정부3.0 의 정보공유·개방과 적극적인 소통, 협력을 통해 모든 국민이 누구나 안심하고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위험 상황
예보서비스’와 같은 생활밀착형 정책서비스를 국민관점에서 개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행정자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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