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가평군 사망자 재산조회 원스톱 처리

by PMN-박준규 2015. 6. 18.

- 번거로움 덜고 안심상속에 기여

 
 
 
가평군은 오는 6월30일부터 사망자 재산조회통합처리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서비스는 사망 신고 시 사망자의 금융거리, 국민연금, 세금 등 6개 분야의 정보조회를 통합해 제공하는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제도다.
 
사망자 재산조회통합처리 서비스는 상속인의 사망자 재산 처분 등 후속 처리를 돕기 위해 시행된다. 통합처리서비스대상은 지방세, 자동차, 토지, 국세, 금융거래, 국민연금정보 등 6종이다.
 
이 서비스는 상속권자가 사망자 주소지의 읍면사무소나 민원봉사과에 재산조회 통합처리신고서를 제출하면 금융기관 등 각 처리기관으로 신고서를 보내 해당기관에서 직접 신청인에게 조회결과를 제공한다.
 
사망자 재산조회통합처리 서비스가 시행되면 부모의 사망 시 상속인들이 재산조회 등 사후처리를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하고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된다. 그동안 상속권자는 사망신고 후에 재산종류별로 해당기관부서를 일일이 방문해야만 했다.
 
이 서비스와 관련해 군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관계공무원 교육과 시스템을 점검하는 등 대국민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서비스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제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의 : 민원행정팀(☎580-213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