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사/단/정

SK행복나눔재단 ‘교통약자 전용 저상버스 예약 서비스’ 선보인다.

by PMN-박준규 2023. 7. 4.

집에서도 편하게 예약 가능

SK행복나눔재단, 대전시청 북문서 교통약자 저상버스 예약서비스시연회

대전 지역 교통약자 위한 서비스집에서 저상버스 예약하세요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인 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3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교통약자 저상버스 예약서비스(이하 서비스)’ 정식 개시를 앞두고 시연회가 열렸다고 밝혔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이 개발에 참여한 서비스는 휠체어 사용자에게 저상버스 예약-탑승-길 안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용 앱 위버스를 통해 저상버스 도착 정보를 확인하고 탑승 예약을 신청하면, 해당 버스의 운전기사가 리프트를 내리고 안내 방송을 하는 등 휠체어의 원활한 탑승을 지원한다. 또 앱에는 휠체어 내비게이션 기능이 내장돼 버스 하차 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행복나눔재단은 202211월 대전광역시(시장 이장우), 신협사회공헌재단(이사장 김윤식), 위즈온협동조합(이사장 안정식)교통약자 저상버스 탑승 예약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해당 서비스 구축에 힘써왔다.

이날 시청 북문 앞에서 열린 시연회는 본격적인 서비스 개시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휠체어 사용자가 위버스로 저상버스를 직접 예약하고 탑승하는 과정을 선보였다. 시연회에 참여한 휠체어 사용자는 예약부터 승차까지의 전 과정이 편리하고, 앞으로 외출과 이동 한층 쉬워질 것 같다는 기대를 밝혔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휠체어 사용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안전성을 확보해 이동 편의 증진에 기여하면서, 장애 인식 개선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서비스는 대전시 저상버스 약 360대를 대상으로 전면 도입되며, 대전시민 누구나 위버스를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은 2021년부터 휠체어 사용자의 이동성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를 해오고 있다. 협동조합무의, LBS tech와 협력해 전용 내비게이션 휠비(WheelVi)’를 개발, 서울과 대전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전 지역의 서비스는 내비게이션과 저상버스 예약 시스템을 연동해 휠체어 이동에 필요한 정보 및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델이다.

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 이상현 팀장은 이 서비스가 휠체어 사용자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앞으로도 대전 지역에서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상파일 소개
세상파일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행복나눔재단의 사업이다. 검증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회 변화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최적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 변화를 만들고 있다.

 

자료제공: 행복나눔재단 http://www.skhappiness.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