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회 속 ‘다문화’ 오히려 구별 짓는 폭력적 단어로 쓰여
- 한국인의 이중 잣대 걷어내… “성숙한 다문화사회 유도하자”
“다문화라는 말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것을 뜻한다. 그럼에도 한국사회에서는 오히려 구별 짓는 폭력적인 단어로 쓰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깊이 새겨봐야 한다”
가평군이 전공무원을 대상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상황별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다문화 인권강의를 2일 펼쳤다.
이날 교육은 공공분야에서의 선진적인 변화를 통해 타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정책과 복지서비스 등에서 다문화인권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경기도외국인인권지원센터 홍규호 박사가 강사로 나서 이주의 세계화, 저출산고령화, 산업구조의 변화 등 한국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되는 요인에서부터 다문화 가정에 대한 차별 사례와 해결책까지 폭넓은 강의를 펼쳤다.
특히 홍 박사는 실제로 다문화 가정에서 겪는 어려움들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해 보다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편견과 차별이 발생되는 원인이 성인들의 잘못된 고정관념들이 아이들에게로 이어져 부정적인 이미지와 차별을 갖게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의 사례 설명 중에는 가평에서 사는 일본인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가 한국과 일본 간 축구경기에서 한국이 진 다음날 학교에서 집단 왕따를 당한 안타까운 사건도 언급됐다.
그는 “초등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편견과 차별로 다문화 아이들이 상처를 받거나 집단 왕따를 당하는 사례가 드러나고 있다. 다문화라는 단어 자체는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뜻하는 긍정적인 의미지만, 다문화 가정은 ‘다문화’라는 단어로 구분지어지는 것을 싫어한다”면서 “한국사회에서는 이 단어가 오히려 폭력적으로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후 이런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완화하고 인권친화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외국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완화하고 인권친화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키워드는 ‘다문화 감수성, 문화다양성, 반인종주의’에 있다”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주민교육을 통한 인권의식을 강화하고 타 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여 인종에 대한 편견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공공분야에서의 선진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는데 민관협력거버넌스 강화를 통해 외국인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실적위주의 ‘프로젝트화된 복지’를 지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 박사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교육사업팀, 서울온드림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주민지원팀을 거쳐 현재는 경기도외국인권지원센터에서 다양한 다문화 이해를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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