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가평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 신청 접수

by PMN-박준규 2025. 2. 13.

가평군(군수 서태원)이 여성농업인의 건강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근골격계 질환을 비롯해 농업 환경에서 취약할 수 있는 여성농업인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신청 대상은 가평군에 거주하면서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51~70(1955 1 1~1974 12 31) 여성농업인 중 홀수년도 출생자이다. 대상자는 사전에 거주지 읍면에 신청하고, 통보받은 날짜에 검진을 받으면 된다. 검진비용은 총 20만원으로, 이 가운데 10% 2만원은 농업인 자부담이다.

 

검진 항목은 농약중독, 근골격계 질환, 골절 위험도, 심혈관계 질환, 폐질환 검사 등 총 5개 영역 10개 항목으로 진행된다. 또한,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4개 예방교육도 함께 실시된다.

 

이번 검진은 이동검진형 방식으로 운영되며, 검진 의료기관이 직접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진행한다. 신청자는 정해진 일정에 맞춰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검진을 받으면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여성농업인에게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근골격계호흡기계순환기계 질환과 농약중독 등을 조기에 발견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며 “검진을 통해 여성농업인의 질환 유병률을 낮추고 건강한 농업 환경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검진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가평군 농업정책과 농업정책팀(031-580-4754)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