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가평군, 2024년 농촌협약 사업공모 선정 총력

by PMN-박준규 2023. 6. 26.

가평군이 최대 300억원의 국비가 지원되는 2024년 농촌협약 사업공모 선정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농촌협약이란 지자체 스스로 농촌공간에 대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세우면 농식품부와 지자체가 협약을 통해 농식품부는 협약에 근거한 정부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군은 지방비를 편성하는 등 사업목적에 맞게 의무를 이행하는 제도다.

 

군은 중앙과 지방이 투자를 집중해 공동의 정책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지방분권시대 효과적 대응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23일 제2청사 통합회의실에서 농촌협약 공모를 위한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 수립용역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는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국장 및 부서장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해 농촌협약 전략계획의 개념과 추진방향과업수행일정부서별 협조사항 공유중앙부처와 지자체 사업 연계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용역사는 효율적인 생활권 조성계획으로 지역현황 및 여건분석진단내용 검토를 통해 선정지표를 산정하고 시급성파급성형평성 등을 고려해 투자 우선순위를 설정한 결과 자연과 낭만이 동행하는 365행복청평생활권이 도출 됐다고 전했다.

 

이에 청평면을 중위거점으로 설악면조종면상면 일원에 대해 향후 5년간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 12단계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농촌공간정비사업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귀농귀촌 유치지원 사업농촌형 교통모델 사업 등의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군은 앞으로 농촌협약을 위한 사전 절차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농촌협약 조직 구성지역현황 및 여건분석농촌공간 전략계획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농촌공간 정비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다.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서는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 수립 농촌협약 위원회 구성 행정내 전담부서운영 중간지원조직 구성 농촌협약 행정협의회 구성 생활권단위 추진위원회 구성 등 전제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날 보고회에서 서태원 군수는 농촌협약에 선정되면 소멸위기대응전략과 연계해 위기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발전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전제조건 이행 등 공모사업을 철저히 준비해 농촌협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20182019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사업으로 농촌신활력플러스가평읍 농촌중심지활성화조종면 기초생활거점조성 등이 선정돼 4년간 총 236억여 원이 투입됐으며올해 국가균형발전사업 상위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등급을 달성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