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상면초, 1학기 프로젝트 발표회 열어

by PMN-박준규 2015. 7. 22.

-  스스로 탐구하고 공유하는 총체적 학습의 장 -

 
 
 

 

가평 상면초등학교(교장 장규일)는 7월 21일, 상면초 예능홀에서 전교생이 함께한 가운데 1학기 ‘프로젝트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상면초는 1학기 동안 학년별 주제 중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ㆍ관찰ㆍ탐구하는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 발표회’를 통해 이러한 배움의 결과를 학년별로 공유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상면초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 학습’은 특성화교실, 생태학습장, 온책 읽기, 생태감성몰입주간과 관련하여 흥미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교사와 또래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심층적으로 주제를 탐구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 활동의 하나이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1학년의 ‘생명 프로젝트’(동식물 다섯고개 및 생태감성몰입주간 활동영상 상영)를 시작으로 6학년의 ‘나의 진로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제작 및 브로드캐스팅)까지 학년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직접 시나리오를 구상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1학기 동안 프로젝트학습 성과물의 전시도 있었다.
 
특히, 5학년 학생들은 ‘우리 전통 문화의 우수성’과 관련하여 용인 한국민속촌 및 교정 곳곳에서 촬영한 ‘흥부와 놀부’ 연극을 선보여 환호와 박수를 이끌어내었다. 프로젝트 발표회에 참여한 5학년 박재광 학생은 “학년별로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전교생 앞에서 내가 배운 내용을 발표 해 조금 떨리기도 했지만 나눔의 기쁨의 더 컸다.”고 소감을 말했다.
 
상면초 장규일 교장은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꾸준히 탐구하고 이를 발표·평가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었다.”며 “나아가 이번 발표회를 통해 배운 내용을 공유하며 집단지성을 길러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생들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