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가평소식

특성화학교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연수

by PMN-박준규 2015. 6. 26.

- 소프트웨어 전문가 연수로 교원 및 특성화교실 역량 강화-

 
 

 

가평 상면초등학교(교장 장규일)는 6월 25일, 교원 11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는 상면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원인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운영 준비 중에 있는 특성화 교실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전문적학습공동체’란 단위 학교 교원들이 서로 공감·소통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말한다. 혁신학교의 교원 연수는 그동안 학교 밖 이론·강의 중심 연수에서, 학교 안의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하는 ‘과정’ 중심 연수로 전환됐다. 따라서 이번 연수는 상면초 교원들의 협의를 거쳐 학교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소프트웨어’ 영역이 선정되었다.
 
이날 연수는 가평초 신동호 교사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신동호 교사는 소프트웨어 관련 저서를 다수 집필한 소프트웨어 분야의 공인된 전문가이다. 상면초는 신동호 교사의 전문성을 벤치마킹하여 교원들의 개별 역량을 강화하고, 개강 예정인 ‘알고리즘(algorism) 교실’의 내실을 다지고자하고 있다.
 
연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을 시작으로, 알고리즘 원리를 적용한 간단한 소프트웨어 만들기로 진행되었다. ‘밤에만 피는 빛의 꽃 만들기’라는 주제 아래, 조도센서를 이용하여 어두워지면 저절로 전구가 켜지는 전자 꽃 화분을 프로그래밍해보았다. 연수에 참가한 교원들은 기본적인 알고리즘으로 다채로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놀라워했다.
 
특성화교실 담당 최철우 교사는 “상면초 학생들이 알고리즘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쁨을 느꼈으면 한다.” 며 “나아가 정보화능력 우수학생을 조기 계발하여 글로벌 인재 육성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특성화교실 운영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댓글